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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企業 企業文化의 問題點과 暢達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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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愼侑根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노사관계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06, pp. 311-333
Abstract
文化(Culture)라는 용어는 청소년문화, 교통문화, 음주문화 등과 같이 우리들의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개념으로, 학계에서는 인류학의 선구자인 타일러(E,B, Tylor)에 의해 처음 전문용어로 사용되었다. 타일러 이후 문화에 대한 연구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을 중심으로 한 거시적인 사회문화에 대한 연구를 거쳐 경영학이나 조직심리학을 중심으로 한 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 조직에서의 문화현상에 대한 연구로 이어져왔다. 따라서 조직문화는 인류학, 사회학에서 통용되는 거시적인 문화개념과 경영학에서의 문화이론 및 실제적인 성격이 결합된 개념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組織文化(Organizational Culture)란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value), 신념(beliefs), 이념(ideology), 관습(habit), 규범(norm), 전통(tradition), 지식(knowledge)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 구성원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직문화에는 학교조직의 문화, 병원조직의 문화, 행정조직의 문화, 기업조직의 문화 등 다양한 조직문화를 포함할 수 있지만 경영학 관점에서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문화는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의 문화, 즉 기업문화를 주대상으로 삼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3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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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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