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公企業 企業文化의 問題點과 暢達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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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Issue Date
- 1995
- Publisher
- 서울대학교 노사관계연구소
- Citation
-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06, pp. 311-333
- Abstract
- 文化(Culture)라는 용어는 청소년문화, 교통문화, 음주문화 등과 같이 우리들의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개념으로, 학계에서는 인류학의 선구자인 타일러(E,B, Tylor)에 의해 처음 전문용어로 사용되었다. 타일러 이후 문화에 대한 연구는 인류학이나 사회학을 중심으로 한 거시적인 사회문화에 대한 연구를 거쳐 경영학이나 조직심리학을 중심으로 한 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 조직에서의 문화현상에 대한 연구로 이어져왔다. 따라서 조직문화는 인류학, 사회학에서 통용되는 거시적인 문화개념과 경영학에서의 문화이론 및 실제적인 성격이 결합된 개념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組織文化(Organizational Culture)란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value), 신념(beliefs), 이념(ideology), 관습(habit), 규범(norm), 전통(tradition), 지식(knowledge)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 구성원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직문화에는 학교조직의 문화, 병원조직의 문화, 행정조직의 문화, 기업조직의 문화 등 다양한 조직문화를 포함할 수 있지만 경영학 관점에서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문화는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의 문화, 즉 기업문화를 주대상으로 삼는다.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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