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P 통합경영의 추진을 위한 기본모형과 실행방식

Abstract

그동안 경영학이 발전해나가는 과정에서 기업경영의 핵심이 무엇인가를 제시해 보려는 많은 노력들이 있어 왔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고전적 관리론으로부터 비롯된 기업기능적 접근이다. 현재 거의 모든 한국대학에서의 경영학에 대한 연구와 교육은 미국 경영학제도의 영향을 받아 기업기능적 관점을 따르고 있다. 이를테면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회계학, 국제경영. MIS 전공 등으로 세분하여 연구·교육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조직에서 필요한 핵심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경영의 개념을 규정하게 되면 각 기업기능별로 전문화와 특화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법은 21세기에 들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경영지식을 체계적으로 포괄하여 설명하거나 기존의 전문지식을 대체·보완하는데 문제점이 있다. 또한 기업 기능적 접근이 갖고 있는 문제점으로는 전체 경영적 측면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영역을 간과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