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公衆關係論의 再照明 ­-關係管理패러다임의 視角에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元銖
Issue Date
1996
Publisher
서울대학교 노사관계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07, pp. 15-62
Abstract
경영학을 포함하는 모든 학문은 궁극적으로는 연구대상에 대한 학문연구자의 지적작업인 認知의 소산으로 형성된 지식체계이다. 그러면 각 연구자의 인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그 바탕은 오늘날 인지의 틀로서의 역할을 하는 패러다임으로 이해하고 있다. 쿤에 의하면 패러다임이란 一組의 공유된 가치나 이론평가의 기준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영역가정(domain assumption)을 포함하는 배후가정(background assumption)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학문연구자가 사회화과정을 밟는 초기단계에서부터 발전되며, 그의 성격구조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정서적인 認知道具이다. 이것은 연구자들의 연구의 기반구조(infrastructure)를 형성하여 강한 영향을 미치므로 그를 이해할 때에는 그 배후가정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300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dustrial Relations (노사관계연구소)Seoul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노사관계연구)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07 (1996) (노사관계연구)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