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Sector Collective Bargaining Legislation in the United State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1965년과 1991년 사이 미국에서 주공무원들에게 단체교섭을 허용하는 법의 제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동태적 분석기법인 Event history analysis를 사용함으로써 Cross-sectional analysis를 사용한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공공부문 단체교섭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과 입법을 원하는 강력한 이익집단의 존재 등이 입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체교섭보다 낮은 수준인 노사협의를 요구하는 법의 존재나 단체교섭을 허용하는 인접하는 주의 비율 등은 입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