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企業의 國際人的資源管理와 現地化 戰略

우리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1968년에 최초의 투자가 나타난 이후 꾸준히 증가되어 왔으나, 80년대 중반까지는 규모도 미미하고 종류도 비교적 단순한 초보적인 상태에 머물렀다. 1985년까지 18년간의 해외직접투자 누계는 5억 달러에도 못 미쳤으며, 그 내용에 있어서도 해외자원개발(광업·임업) 및 수출증대를 주목적으로 하는 무역업에 대한 해외투자의 비중이 대단히 높은 단순한 구조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당시 외환관리 차원에서 정부가 추진한 규제정책은 물론 기업들의 능력한계와 수동적 자세 등을 반영하는 것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