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社會的 資産(Social Capital)의 形成과 活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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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李京黙
Issue Date
1996
Publisher
서울대학교 노사관계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07, pp. 265-290
Abstract
조직이론에서는 조직의 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으로서 전통적으로 기업의 기술력을 포함하는 인적자원(human capital)과 재무적 자원(financial capital)등이 중시되어 왔으나, 최근에 와서는 이에 추가하여 경제 주체들간의 신뢰관계에 의해서 형성된 사회적 자산(social capital)이 중시되고 있다. 사회적 자산이 중시되고 있는 이유는 두 가지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현실적으로 재무적 자원과 인적자원이 과거보다 훨씬 풍부해졌기 때문에 기업경쟁력의 원천으로서 큰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었으며 경제발전에 따라 유사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사회적 자산이 부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이론적으로 경제적 거래 행위가 신고전경제학파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완전경쟁시장과 같은 진공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경제주체들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사회구조에 의해 조절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Granovetter, 1985; Gulati, 1995a). 본 논문에서는 최근 조직이론과 사회학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사회적 자산에 대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사회적 자산에 대한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3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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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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