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Business Ethics of Yuhan-Kimberl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오수; 양세영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8, pp. 57-79
Abstract
경영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높이고, 구성원의 윤리의식을 새롭게 하지 않고서는 더 이상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없고, 결과적으로 경쟁에서 생존자체가 어렵다는 측면에서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

니라 필수사항이라는 공감대가 기업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다.

특히, 외환위기 이후 상장기업들을 중심으로 윤리강령과 규칙을 제·개정하고, 윤리적인 기업

문화의 정착을 선포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2003년 500대 기업 중 59.9%가 기업윤리헌

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1999년 21.8%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1)

그동안 윤리경영의 추진 동기는 대외적으로 WTO, OECD 등의 윤리라운드 추진과 대내적으

로 투명성 제고정책의 강화, 부패방지법 제정 등 기업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의 관점에서

주로 접근하여 왔다. 더구나 미국 엔론사 회계부정이후 투자자들의 신뢰회복이 무엇보다도 중요

한 과제로 부각됨에 따라, 미국 SEC는 윤리경영시스템 확보를 상장기준화 하였고, 미국 윤리임

원협회(Ethics Officer Association)는 윤리경영표준안을 미국표준화기구(ANSI)와 함께 세계표준화

하려고 서두르고 있어2)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기업으로서는 도덕성이 경쟁력 척도로 인정되는

세계적인 추세에 빠르게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356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