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SK텔레콤 Mel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 Citation
-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41, pp. 37-53
- Abstract
- 2006년 8월, 서울시 중구 을지로2가에 자리잡은 SK텔레콤의 사옥T-타워는 한밤 중에도 잠들
지 않았다. 불을 환하게 밝힌 이 건물 11층의 SK텔레콤 콘텐츠 사업본부. 임직원은 열띤 토론을 펼
치며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콘텐츠 사업본부장인 신원수 SK텔레콤 상무와 몇몇 직원들은 SK텔레콤의 뮤직포털멜론
(www.melon.com)의 향후 나아갈 길에 대해 갑론을박 다채로운 의견을 내놓았다. 신원수 상무는
멜론을 위해 개발한 SK텔레콤 고유의 DRM(Digital Right Management: 디지털저작권관리)을 보
다 다른 시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면서앞으로 DRM을 개방한다면, 수익은 줄겠지만 사용
자 기반은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DRM을 개방한다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 현재 SK텔레콤의 멜론은 SK텔레콤과 제휴한 제조업체
의 MP3플레이어, 휴대전화로만 멜론의 음악을 다운로드 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멜론 고객의
단말기로 등록한 휴대전화 1대, MP3 플레이어 1대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DRM을 개방하면 SK텔레콤 고객도 멜론이 아닌 다른 유료 음악사이트에서 구매한 음악을 자
신의 MP3폰에 옮겨서 들을 수 있게 된다. 즉 DRM은 음악 등 디지털 콘텐트의 무단 사용을 막
아 저작권 관련 당사자들의 이익과 권리를 보호해 주는 일종의디지털 자물쇠역할을 하고
있다.
- Language
- Korean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