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대학 교수 연구업적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 : An Effective Faculty Evaluation System

Abstract

본 글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의 교수연구업적 평가 시스템이 추구해야 할 목적과 그 절차에 대한 제언들을 담고 있다. 교수연구업적 평가에서 간과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평가의 목적이다. 이상적인 업적 평가는 교수들의 발전(development)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평가 시스템이 승진과 재임용 심사만을 위한 처벌적인(punitive)목적으로만 존재한다는 인식이 존재하는 한 업적 평가 강화 노력은 저항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 평가의 절차는 1) 일관성 2) 전문성 3) 연속성 4) 양방향성 요소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특히 주기적인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여 심사 대상자가 승진과 정년 보장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담당하여야 한다. 연구업적 평가의 기준은 각 학문 분야의 다양성을 고려하되 peer review에 의한 연구물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