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에 있어서 남녀평등의 이념과 실제 - 공산권 연구를 위한 '성의 사회학'적 접근

여 기 서 말하는 은 英語의 the sociology of sex roles 즉 의 줄인 말이다. 요즈음 , 이라는 말들을 흔히 사용하고 있지만, 기실 여성의 사회학이 따로 있을 필요도 없고 또 있을 수도 없는 것이다. 물론 그러한 용어 가 사용되게 된 데에는 역사적으로 그간 남성과 여성간의 사회적 괴리의 심각성이 내포되고

있다고 보아야 겠지만, 아뭏든 그것은 남자와 여자라는 性別(gender)로 歸属된 (ascribed) 社会的 地位와 그 에 따라 부과된 사회적 구실에 관한 사회학이요, 여성에 관한 사회학은 곧 남성에 관한 사회학을 내포하고 있을 때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남성사회학이 따로 필요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