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재홍의 정치사상연구 -그의 신민족주의론을 중심으로-

Abstract

近代韓國의 民族主義를 規範과 葛藤의 脈絡에서 살펴 볼 때, 그것은 라는 現實認識과 그것을 克服하기 위한 이라는 理想을 內容으로 그 性格이 形成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特히 19世紀부터 韓半島를 中心으로 展開되었던 國際政治構造는 韓民族社會의 를 招來하였을 뿐 아니라 그 主體性은 個人과 共同體의 福利와 發展을 통해서만 維持될 수 있다는 公理가 權力集團에 의해 無視됨으로써, 그 正統性까지 도 危機에 逢着하게 했던 것이다. 따라서 韓國의 民族主義는 언제나 이와같은 民族的 危機의 克服이라는 課題를 理念構成의 基本目標로 삼고 展開되어 왔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