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공산당 통치의 붕괴에 관한 고찰

An Analysis of the Fall of the Communist Rule in Poland

최근에 전개되고 있는 소련과 동구 사회주의 국가의 변화에 대한 분석의 시각은 연구자의 입장에 따라 매우 다양하여 심각한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 다. 이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변혁의 본질과 장래에 대해 논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크게 보아 사회주의 강화라고 보는 견해와 사회주의로부터 이탈이라고 보는 견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박호성, 1990; 장기표, 1990;서울대학교 사회주의 연구 팀,l990; Frank, 1990; Wallerstein, 1989). 이러한 견해 중에서 과연 어느 것이 소련과 동구의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인 가? 이 글은 이러한 질문에 해답을 찾기 위한 방편으로 폴란드 공산당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소련과 동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정치적 변화에 대한 우리들의 이해를 높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