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합리성의 한계 : The Limit of Communicative Rationality

Abstract

베버 등 서구의 합리주의적 전통을 계승하는 하버마스의 기본적 관심은 합리적 행위와 사회합리화의 조건에 대한 탐구이다. 그는 베버 이후 철학과 사회과학의 영역에 있어 이론적 발전을 검토하면서 두가지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그 첫번째는 의사소통적 패러다임으로서의 전환으로서, 이는 아도르노나 호르트하이머 등 비판이론 1세대를 포함하여 이제까지의 사회비판이 머물렀던 의식철학(philosophy of consciousness)의 영역에서 언어와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는 사회비판이론으로의 전환을 뜻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