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대중매체의 위상과 기능에 대한 이론적 고찰
A Theoretical Approach on the Nature of the Mass Media in the Capitalist Socie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해식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Citation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13 No.2, pp. 119-160
Abstract
현대자본주의사회에서 대중매체(조직)가(이) 갖는 위상은 매우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주에(Jouet)가 이미 언명하였듯이, "‥‥‥ 대중매체는 토대와 상부구조 둘 다에 속한다. 한편으로 대중매체는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기초한 경제적 기업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비물질적 상품인 메시지생산에 의해 이데올로기적 규범이나 가치를 제공한다. 따라서 대중매체는 이윤추구의 기업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지배의 수단으로서 정치경제학과 이데올로기생산 사이의 공유영역에서 결정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Jouet, 1981:86) 이러한 것으로서의 대중매체에 대한 분석은 토대/상부구조라는 고전적인 도식을 재해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열쇠가 될 수도 있으며, 현대자본주의사회의 운동방식을 파악하는 데 커다란 도움을 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매체는 빈약하게 연구된 맑스주의의 영역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점은 무엇보다도 먼저 오늘날의 대중매체가 고전이론가들이 환동하던 시기의 그것과는 너무나도 관이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1) 즉, 매체테크놀로지가 너무도 획기적인 발전을 보였다는 사실, 대중매체가 산업화 ·대중화 ·국제화되었다는 사실, 그리고 대중매체가 이데올로기기구로서 갖는 비중이 급증하였다는 사실 등이 그것이다.
ISSN
1226-7325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393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Center for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연구원)한국사회과학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13 (1991-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