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술발전의 사회인구학적 조건

Damographic and Social Conditions for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Korea

인구에 관한 논의는 전통적으로 경제적 조건이나 경제발전과의 연관속에서주로 이루어져 왔다. 맬서스(Malthus)의 인구론에서 비롯된 인구위기론은물론, 맬서스적 관념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사회주의적 인구론도 근본적으로는 특정한 경제관념을 전제로 하고 있다. 또한 1960년대 이후 전세계적으로추진된 인구증가 억제를 정당화하는 논리도 국가의 경제발전과 개인의 경제생활에 대한 인구의 영향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한 사회의 경제적위치와 성장에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는 기술에 대한 문제는 인구현상에 대한 논의에서 별로 취급되지 않고 있다. 그것은 대부분의 인구와 경제현상과의 연관성에 대한 논의가 기술을 경제에 있어서는 내생적 요인으로 취급하지만 인구에 대해서는 외생적 요인으로 간주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걸음더 나아가, 몇 안되는 인구와 기술의 연관성에 관한 논의도 거의 대부분이거시적인 수준에서 기술발전이 어떻게 인구성장을 야기시키는가, 또는 인구성장이 기술발전의 내생적 요인인가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여러가지인구현상, 가령 출산력이나 사망력, 인구구조, 인구이동 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술발전과 연관이 되고 있는가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거의 찾기 어려운 상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