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북한의 정책결정 과정 속의 지방과 중앙의 역할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in North Korea's Decision-making Proces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홍영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Citation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15 No.2, pp. 189-214
Abstract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북한연구의 최대의 장애는 자료의 빈곤이다. 동구와 소련의 사회주의 체제가 붕괴한 후, 서방학자들은 자유로이 여행하며, 공산주 의 체제하에서 비밀로 분류되어 입수가 불가능하였던 자료 뿐아니라, 현재의 정치·경제 사회전반의 많은 자료들을 수입하여 학문적 연구에 이용하고 있 다. 그러나 북한은 아직도 세계에서 가장 고립된 국가일 뿐아니라, 북한에서 출판되는 출판물 중에도 사회과학적인 분석에 필요한 자료는 거의 없다고 하 여도 과언이 아니다. 1) 이러한 연구자료 빈곤의 문제는, 한국정부의 북방정책추진결과로 북한에 관한 많은 책자가 출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되고 있다. 일본과 미국내에 공개된 북한자료는 더욱 빈약하 여, 이러한 빈곤은 남북대화와 그에 다른 상호이해의 필요성이 날로 증가됨에 따라 더욱 더 절실하게 느껴진다. 한국정부의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책이 필요하며, 북한에 관한 자료 집 출판이나 혹은 정보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료의 더 많은 공개로 학자들의 정확한 북 한연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바란다.
ISSN
1226-7325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394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Center for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연구원)한국사회과학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15 (199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