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사회정책서론 : A Preliminary Note on the Social Policy in Britain

Abstract

「搖籃에서 무덤까지」사람다운 生活을 약속하고 貧困과 悲惨으로부터의 해방을 宣言했던 英國의 社會保障制度가 大戰後 얼마 안되 발족한지도 벌써 30餘年의 세월이 흘러갔다. 이미 周知하고 있는 바와 갈이 第2次世界大戰 이 끝난 직후 執權黨으로 등장했던 英國 勞動黨政府가 1946〜48年 사이에 立法過程을 끝내고 出帆했던 社會保障制度는 大戰中 베버리지卿(Sir William Beveridge)을 委員長으로 하여 구성됐던 社會保障制度의 改革委員會에서 作 成된 개혁안─이른바「베버리지報告書」─을 土台로 한 것이었다. 30餘年의 세월이 경과하는 동안 大小의 變化와 손질이 있었지만 그 大網은 아직도 그대로 남아 있어 英國 福祉國家의 土台와 根幹을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베버리지報告書」가 그후의 西歐羅巴 先進工業國家에서 福祉社會의 실현을 모색하는 過程에서 하나의 先例나 典型으로 작용했던 歴史的 事實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現代 英國의 社會保障制度의 現況을 살펴보기 위한 核心的 作業은 역시「베버리지報告書」의 大網과 그 根本理念을 파악하는 데서 출발하는 것이 원칙이며 또 順序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