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새마을금고의 이념체계와 조직문화 : Cultural Identity of the Korean Community Credit Cooperativ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해식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Citation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17 No.1, pp. 87-103
Abstract
새마을금고는 우리 고유의 협동조직과 상부상조 정신의 전통을 계승하고 근대적 협동조합의 원리를 원용하여 회원들이 자조적·자구적 의지를 가지고 결성한 금융협동조합이다. 그 동안 새마을금고는 회원들이 출자한 자금을 활용하는 신용사업을 통해 회원의 경제적·사회적 ·문화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함과 아울러 지역복지사업 등을 통해 지역와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에 기여해 왔다.



그러나 최근 일련의 대내외 환경변화는 새마을금고에 여러 가지 어려운 과제들을 던져주고 있다. 금융시장의 개방과 금융시장의 자율화 추세 등의 경제적 여건의 변화는 새마을금고의 경제적 기반을 위협하고 있다. 정치적 민주화와 지방화시대의 도래는 새마을금고 조직의 성격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도시화와 공동체의 와해에 따른 생활공간의 구조와 원리의 변화는 새마을금고의 위상과 사업방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ISSN
1226-732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398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