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현대사와 한국종교 1 <한국종교의 세계사적 조명> ; 세계문화사의 맥락에 비친 한국의 종교와 문화

Abstract

韓國文化를 韓中日의 극동 삼국 관계에 국한해서 이해하려는 것이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경향이다. 오늘 여기서 우리는 한국 민족의 역사적인 역할이 과연 東洋三園에 머물러 있는가를 생각해 보기로 하자. 만약 우리의 시각을 넓혔을 때 한민족의 역사적 역할이 어떻게 보일 수 있겠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삼국관계에서 한국 문화의 위치는 중계자의 성격을 갖기 마련이다. 엘리아데가 강조했듯이 시각의 규모가 현상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제 우리는 한국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세계사적인 시각이 필요한 때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