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맥락에서 본 종교

Abstract

사회적 맥락(social context)에서 종교는 흔히 '정의하기' 보다는 '정의되어져' 왔다. 즉 종교를 사회(학)적 맥락에서 논의한다는 것은 대체로 신학이나 철학에서처럼 처음에 확고부동한 정의(definition)를 내리고 그로부터 연역적(deductive)연구들을 전개해나가는 것이 아니다. 그 보다는 종종 기존의 연구성과들을 귀납적(inductive)으로 검토하여 나중에 정의에 도달함이 더욱 바람직 한 것으로 여겨져왔다는 말이다. 즉 종교의 정의 자체가 사회(학)적 맥락에서는 종교연구의 전제조건은 아니다. 오히려 거의 연구결과의 부산물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