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만족도 결정요인과 직업윤리관련 노동정책 분석

Determinants of Job Satisfaction and Policy Related to Labor Commitment

한국경제는 1960년대초 이래의 고도성장정책의 결과 공사 기업체를 비롯하여 각종 조직, 기관, 단체 등이 새로이 생성되고 그 규모도 점차 커졌을 뿐 아니라 그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의 내용도 다양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전통적인 산업부문이라고 할 수 있는 농림수산업이나 비농업 분야의 영세자영업 등에서는 일찌기 경험하지 못하였던 온갖 새로운 규칙, 질석, 협동관계 등 새로운 환경속에서 활동하는 인구가 급격히 늘어났다. 심지어 농림수산업 부문내부에 있어서도 점차 소농 내지 영세자영업적 성격에서부터 벗어나 기업적인 형태로 발진된 기업농 또는 기업수산회사 등에서는 종래의 전통적 경영방식의 농수산업 종사자와는 판이한 고용관계가 발전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