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 이익의 복지관

Abstract

오늘날 社會福祉의 문제는 급격한 社會變化에 따라서 더욱 緊切한 課題의 하나로 浮刻되고 있다. 韓國의 傳統社會에 있어서도 近代的인 意味에서의 福社政策이나 福祉事業은 찾아볼 수 없다고 하더라도, 그 나름의 賑恤 또는 惠恤策은 실시되어 國民福祉에 대한 配慮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며, 한편으로 民間에서도 여러가지 形態의 相扶相助의 慣行이 傳承되어 오기도 하였다. 우리가 여기서 李朝後期의 著名한 學者들이 그러한 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配慮를 하였는가를 살펴보는 것도 意義없는 일은 아닐 것 같다. 本鎬에서는 李朝後期의 이른바 實學者의 代表的인 한 사람인 星湖 李瀷에 대해서 살펴보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