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노동운동의 보수화와 영국노동운동의 급진화

Abstract

2次大戰 以後의 英國과 日本에 있어서의 勞動運動은 서로 反對方向으로 가고 있다. 英國의 경우에는 최근에 가까와질수록 急進化의 方向으로 가고 있으며 日本의 경우에는 保守化의 方向으로 가고 있다. (表 1)은 2次大戰以 後의 英國과 日本에 있어서의 勞動爭議 統計를 勞動爭議件數, 參加人員 및 勞動損失日數의 세 가지로 分類하여 1947年 以後 1978年까지 每 5 年間의 年平均을 보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