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의 대후진국정책

EC Policy for Developing Countries

구주공동체 (EC)와 후진국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두가지의 상반된 견해가 있다. 첫째는 EC와 후진국간에 종속관계가 존재한다는 견해인데 이것은 신제국주의 혹은 소위 종속론자들에 의하여 피력되고 있다. 둘째는 EC와 후진국간의 관계가 새로운 개발협력의 모형이며 1975년에 체결된 로메협정(Lome convention)이야말로 그러한 정신의 구현이라고 주장하는 견해이다. EC의 대후진국 정책에 대한 이상과 같이 상반되는 견해는 식민주의의 전통에서 벗어나 협력을 통한 개발을 추구하려는 EC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지 않고 옳게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