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공산주의 언론의 이론적 배경과 시스템분석
Theory and System Analysis for Communist Mass Communi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朴有鳳
Issue Date
1982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Citation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4 No.1, pp. 187-222
Abstract
한 나라의 언론제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는 그것이 기능하고 있는 제반사회제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서 그러한 제도들의 형성을 가져온 그 나라 고유의 역사적 상황과 가치체계, 즉 이데올로기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이루어져야만 그 나라의 언론제도의 본질과 특성을 올바로 파악할 수 있다 하겠다. 그것은 모든 제도들이 그러하듯이, 언론제도는 그 나라 특유의 역사적 상황과 이데올로기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입장에서 언론이론의 상이성을 분석한 Fred S. Siebert 등은 그것을 권위주의이론, 자유주의이론, 소비에트 공산주의이론, 사회적 책임이론으로 분류한 바 있다.
ISSN
1226-7325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405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Center for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연구원)한국사회과학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04 (198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