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권의 언어정책 연구 - 북한의 언어정책과 언어현황 : Language Policy in Communist Countries: The Case of North Korea

Abstract

오늘날 한반도에서 쓰이는 언어는 여려 면에서 복잡하고 혼란스런 상태에 있다. 우선 한국 안에서의 언어 자체가 질서와 통일을 외면하고 문란과 혼란으로 치닫고 있으며, 분단된 남과 북의 언어 차이는 심각한 상태에 와 있어서 우리 겨레의 말과 글의 앞날을 어둡게 하고 있다. 공산 혁명과 사회주의 건설의 주요한 도구로서의 언어의 가치를 일찌기부터 깨달은 북한은 용의주도한 언어정책을 펴나갔으며, 이는 바로 오늘날 남북의 언어 차이를 심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