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유형과 종교형태의 상관성에 관한 이론적 연구 : A Theoretical Study of the Relations between Social Types and Religious Forms

Abstract

특정한 종교는 특정한 형식의 사회를 낳는가? 아니면, 특정한 유형의 사회가 특정한 형식의 종교를 요청하는 것인가? 실제로 제도적 차원에서 사회와 종교는 도대체 상관성이 있는 것일까, 없는 것일까? 종교와 사회 양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흔히 막연하게나마 상관성을 가정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 관련하여 사실상 여러 종교사회학자들이 좀더 적극적이고도 체계적인 관심을 표명해온바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사회유형과 종교형태의 상관성에 관한 이론들을, 고전학자들로부터 시작하여 현대학자들에 이르기까지 간략히 검토해 본 뒤, 이런 이론들이 지닌 궁극적 의미를 우리 나름대로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