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신교 수용의 사회문화적 토대에 관한 연구 - 평안도 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 of the Accommodation of Protestantism in Korea

한국 근대 종교사는 국가유교의 해체와 전통종교인 불교의 복권, 서구종교의 수용과 확산, 그리고 신종교의 흥기로 특징지워진다. 특히 서구종교로 들어온 개신교의 급격한 성장과 근대 한국 신종교의 기반이 되는 동학(천도교)의 급속한 교세성장은 조선조 이래의 전통적인 종교지형 (religious terrain)올 결정적으로 변동시킨 요인이다. 그러나 개항기와 일제하에 이루어진 종교지형의 변동은 모든 지역에서 동시적으로 동일한 규모로 진행된 것은 아니다. 지역에 따라 전통종교의 사회문화적 영향력이 강인하게 지속된 곳이 있는가 하면, 새로이 동장한 종교가 급격하게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형성하여 간 곳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