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개신교사 연구사 - 한국개신교사의 총체적 이해를 지향하며 : A Historical Review on the Study of Protestant History in Korea

Abstract

한국천주교사 연구사에 대한 논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데 비해, 한국개신교사 연구사에 대한 논의는 아직 체계화되지 못한 편이다. 200여년이 넘는 한국천주교의 역사에 비할 때, 100여년을 넘긴 한국개신교 역사의 연구동향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과제를 전망한다는 것은 쉬운 일만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한국개신교는 이른바 선교 100주년을 기념하고 제2세기에 접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한국개신교의 역사에 관한 연구성과가 상당히 축적되었다. 이같은 실정에 비추어 볼 때, 지금까지의 연구성과를 정리하면서 앞으로의 과제를 밝히는 작업이 시급히 요청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