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의 서부대개발과 자동차 산업 -한국에서의 시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승훈; 김광억; 이근; 은종학

Issue Date
2001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Citation
한국사회과학, Vol.23 No.2, pp. 1-29
Abstract
본고는 중국의 서부대개발 정책의 내용과 향후 전망 및 이 정책이 가지는 중국 자동차 산업에의 시사를 찾고자 하였다. 중국 서부지역의 주민들의 의식이나 인프라 등은 동부 대도시의 80년대 말 상황과 비슷할 정도로 뒤떨어져 있다. 서부대개발이 중국정부의 장기적인 프로젝트인 만큼, 우리도 중국 서부를 장기적으로 인식해 적절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한국의 자동차 산업과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장기적 비전과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 외에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같은 서부지역이라도 소득수준과 교통 인프라 차원에서 우수한 몇몇 省·市(중경, 사천, 섬서 등)가 서부지역의 발전을 주도할 것이기 때문에 이들 지역을 통한 단계적 진입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서부대개발에 따른 자동차 수요증가는 차종에 따라 달리 나타날 것이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즉, 화물차에 대한 수요증가는 직접적으로 나타날 것이나, 일반 승용차에 대한 수요증가는 간접적이고 또한 그 정도도 제한적일 것이다. 셋째,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지역분할 구도의 약화, 시장경쟁의 격화, 유통구조의 개편, 개인구매의 증가 등의 변화를 겪고 있어, 이 같은 자동차 시장 자체의 역동성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ISSN
1226-732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410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