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현대사화 한국종교 4 < 현대 한국종교와 학문적 조명 > ; 현대 한국유교의 학문적 조명

Abstract

종교는 정의를 내리기 매우 어려운 개념이다. 동양에서는 종교라는 어의를 궁극적인 진리인 가르침으로서 이를 전승해 나가는 형태로 생각했고 서양에서는 이를 초월적 형태로 설정하는 경향에서 그 바탕에 인간관과 신관을 배경으로 두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궁극자에 관한 관심과 연계된 상징성으로서의 함축성을 종교가 가지고 있으므로 종교는 하나의 문화로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