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현대사화 한국종교 4 < 현대 한국종교와 학문적 조명 > ; 현대 한국유교의 학문적 조명

Special Topic : Modern History and Religins in Korea Series 4 Academic Reflections on Modern Korean Religions ; An Academic Reflection on the Confucianism in Modern Korea

종교는 정의를 내리기 매우 어려운 개념이다. 동양에서는 종교라는 어의를 궁극적인 진리인 가르침으로서 이를 전승해 나가는 형태로 생각했고 서양에서는 이를 초월적 형태로 설정하는 경향에서 그 바탕에 인간관과 신관을 배경으로 두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궁극자에 관한 관심과 연계된 상징성으로서의 함축성을 종교가 가지고 있으므로 종교는 하나의 문화로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