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현대사화 한국종교 4 < 현대 한국종교와 학문적 조명 > ; 광복 이후 한국 신종교운동의 전개와 연구 동향 : Special Topic : Modern History and Religins in Korea Series 4 Academic Reflections on Modern Korean Religions ; Developmnt of and Studies on the New Religious Movements ; From 1945 to the Present

Abstract

광복 이후 한국 신종교운동의 전개과정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두 가지 측면에서의 이해가 필요하다. 그 하나는 이 기간 중 한국사회가 겪었던 사회변동에 대한 이해이다. 종교가 인간의 삶에 대해 궁극적 의미와 해석을 제공해 주는 설명체계라고 한다면, 그것의 전개나 변화는 인간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의 구조나 변동과 관련을 맺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광복 이후 한국사회에서 전개된 신종교운동의 양상이나 성격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사회가 나타냈던 灌縮된 역사, 즉 전통적 농업사회의 단계로부터 정보화사회의 단계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여러 사회변동의 내용들과 연관하여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한국 종교문화의 흐름에 대한 이해이다. 신종교의 발생은 그 자체가 어떠한 형태로든 기성종교에 대해 도전적 성격을 띠는 것이기 때문에, 광복 이후 한국 신종교운동의 전개나 성격은 한국 종교계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만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광복 이후 한국 신종교운동의 전개과정을 사회적 상황의 변동 및 기성종교의 흐름이라는 측면과 관련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또한 이에 관한 그 동안의 학문적 동향을 아울러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