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는 한국종교인가? : Is the Christianity a Korean Religion?

Abstract

한국의 문화를 형성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맡아 온 불교와 유교는 1500년 이상 동안 존재해 왔으며 국가종교의 지위를 갖기도 했다. 샤머니즘은 국가종교의 형태로까지 발전하지는 않았으나 유교나 불교보다 더 오랫동안 한국인들의 삶을 지배해왔다. 그러한 종교문화 속에서 천주교는 2백여 년을, 프로테스탄티즘은 1백여 년을 보냈다. 정치적으로, 20세기의 기독교회들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하에서, 그리고 한국을 남과 북으로 갈라놓은 냉전 속에서 정치적 억압과 시련의 시기들을 가져야했다. 이것들은 한국의 문화와 사회에서 기독교 복음을 수용하는 역사적 과정이 힘들고 험난한 과정일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