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전 사상을 통해서 본 한국 종교문화의 특질 :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Culture Manifested through the Idea of 'Farm of Bliss'

Abstract

이 논고에서는 福田思想과 관련하여 한국의 종교문화가 終末論的 지향성을 띠고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자 한다. 여기서 복전이라 함은 종교적인 이상향, 따라서 樂園(paradise)을 뜻한다. 그런데 낙원이라는 보편적인 개념을 쓰지 않은 까닭은, 앞으로 본론에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겠지만, 적어도 한국적 낙원사상이 역사시대 이래 불교의 영향을 적지 않게 받았다는 사실에서 찾고자 한다. 다시 말해서 조선 중기 이래 민중의 종교문화에서 핵심적 자리를 잡은十勝地觀念이 불교에서 假借해 온 것이라는 사실과 함께, 그것에 침윤된 한국 종교문화의 색깔을 어떻게 물을 것인가에 대해서 따져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