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지역연구와 지역전문가 교육

Abstract

서울대학교 지역종합연구소는 1994년 1월 30일부터 2월 4일까지 일본의 지역연구 관련 시설에 대한 현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지역종합연구소가 수행한 1993년도 교육부 지역연구 지원 과제의 일부인 「기초연구과제」이다. 지역종합연구소의 연구원 3명과 교육부 공무원 1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은 대학과 정부 출연 연구기관을 방문하여 연구지원체제의 현황을 살펴보고 자료를 수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