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캅의 '과정중 대안' 으로서의 종교다원주의에 관한 연구 : A research about John Cobb's religious pluralism as 'alternative proposal in process'

Abstract

신약성서에서 한 율법사와 예수와의 대화 내용이 나온다. 어느날 한 율법사가 예수에게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느냐에 대해 묻자, 예수는 첫째는 하느님에 대한 사랑이요, 둘째는 이웃에 대한 사랑이라고 답하였다. 예수의 이 대답은 그리스도교 복음의 핵심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교의 역사를 통해 볼 때, 첫째 계명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인하여, 둘째 계명이 소홀히 되어 왔다. 이러한 현상은 그리스도교로 하여금 타종교와 타문화에 대하여 독선적이며, 배타적이며, 비타협적인 모습을 띄게 하였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교가 전파되는 곳에는, 잦은 충돌과 대립이 있어 왔으며, 타종교와 타문화에 속한 사람들은 그리스도교를 교만하고 냉정한 종교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것은 세계의 전쟁 중 대부분이 종교전쟁이었다는 사실을 통해서도 잘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