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제 홍정하의 서학비판론과 쟁점 : Yomjae Hong Jeongha's Critique of Western Learning and the Resulting Points of Debate

Abstract

洪正河의 호는 髥齊요 坪翁이라고 일컬어졌으며 正祖때의 處士라고만 알려진 인물이다. 正祖때 洪樂安·李基慶등과 서학비판에 앞장섰던 姜浚欽이 洪正河를 방문했을때나 輓詞로 지은 詩 3수와 족보에 나타난 홍정하의 家系가 홍이섭 교수에 의해 소개되었고, 許恜이 편찬한 『大東正路』(권5-6)에 홍정하의 서학비판저술인 「證疑要旨」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현재로 흥정하의 서학비판저술은 전체의 규모나 제목을 확실히 알 수 없으나,『대동정로』에 수록된 19세기 후반에 활동하던 성호학파 인물인 性齋 許傳(1797-1886)의 「書西學辯後」에서는 전체의 제목을 『四編證疑』라 언급하고 있는 사실에 따르면 제목을 『四編證疑』라 볼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그 저작연대를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다만 서학서를 직접 읽고서 비판하였던 사실과 본문 속에서 서학의 獄案을 언급하고 있는 사실을 보면 1791년 禁書令이 내려지기 직전에서 1801년 辛酉敎澈이 일어난 시기 사이에 저작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또한 그와 접촉한 姜浚敎이나 그의 저술을 소개한 許傳·許恜등의 배경을 보면 그도 南人계열의 인물로 짐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