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이상인간형 - 육체적 순교와 영적 순교의 개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deal Image of Man in Christianity

Abstract

기독교인이란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람이다. 즉 예수를 구세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기독교인이다. 기독교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을 받고자하며, 그리스도의 은총에 대한 적극적 응답이 기독교인의 신앙이다. 따라서 예수그리스도는 모든 기독교인의 궁극적인 신앙 대상이다. 이처럼 예수는 기독교인의 신앙 대상이지만 이와 동시에 모든 기독교인이 반드시 따라야 할 이상적 인격의 모형이기도 하다. 즉 기독교인은 예수를 신앙의 모델이자 표본으로 삼는다. 예수의 삶을 그대로 모방하고 실천하는 것이 참된 기독교인의 의무로 간주되는 것이다. 진정한 기독교인이라면 반드시 예수가 걸어갔던 길을 그대로 따라가야 한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