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기 고려 불교계의 경향과 『삼국유사』

The trace of Samguk Yusa (三國遺事) in the historical context of the 13th Century's Buddhism of Koryo Dynasty

『삼국유사』는 한국의 고대문화를 전해주는 자료라는 점에서 주목받아왔다. 무엇보다도 우리 민족의 기원을 알려주는 단군신화를 비롯한 건국신화들, 고조선에서 삼한을 거쳐 삼국에 계승되는 고대사 체계 정치사회사 불교의 전래과정 및 그 융성을 말해주는 고대불교사 불상과 탑의 조성 연유가 담긴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불교미술사 향가, 화랑 그리고 신라고승들의 득도과정과 영험담 등 다양한 자료가 수록되어있다. 실로 고대의 정치, 사회, 지리, 종교, 문학, 예술을 망라하는 자료집의 성격을 띄고 있다. 이러한 『삼국유사』는 자료로서 선택적으로 수용되어 왔다고 할 수 있는데, 가령 『동국통감』에서 고조선으로부터 시작하는 『삼국유사』의 고대사체계를 채용한 것을 비롯하여 현재에까지 연구자의 전공분야에 따라 부분적으로 채택됨에 따라 자료집으로서의 유용성을 발휘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