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입멸 자세, 장소, 그리고 최후의 가르침

The Buddha's Death Pose, Death Place and Last Words

붓다의 입멸을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가 부파불교 논사들에겐 주요한 논의의 중심이 되었다. 일견 이러한 문제는 논의의 가치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지만 후대의 불교인들은 어떠한 의미가 있다라고 상정하고 그 의미를 나름대로 추구한 것이다. 붓다의 一擧手一投足은 단순히 지나칠 것이 아니라 거기에는 깊은 의미가 있다라고 본 것이다. 우리는 그들의 견해를 살펴봄으로써 그들이 가지고 지니고 있었던 佛院의 일면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