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유럽과 북미의 기독교 사상과 한국 선교

Nineteenth Century Protestant Thought / A Tradition Bypassed the Korean Protestant Mission

이 글은 19세기에 한국에서 진행된 기독교(개신교) 선교의 원류를 그때까지의 서구 기독교 사상사의 맥락에서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서 19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된 기독교 사상과 영국과 미국 교회의 복음주의 운동 사이의 연관성 속에서 파생된 한국 기독교 선교의 성격을 조명해 보고자한다. 미국의 기독교 역사가인 라투렛(Kenneth Scott Latourette)에 의하면 19세기는 기독교 역사상 유례가 없이 팽창한 시대였다. 지역적인 팽창과 더불어 또 한 가지 특기할만한 사실은 기독교(특히 개신교)의 사상적인 면에서도 똑같이 활발했던 시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