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물의 별자리 용성, 그 신화와 우주의 춤
The Dragon, a Hydro-constellation, its Myths and Cosmic Dan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자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Citation
종교와 문화, 9호, 2003, pp. 39-57
Keywords
龍星
Abstract
이 글에서는 용에 관한 고대 중국의 몇몇 신화들을 고찰하겠다. 중근동과 유럽 문명권들에서 용이 대체로 땅이나 물의 파괴적 힘을 드러내는 부정적 존재로 표상되는 것과는 달리, 중국에서 용은 양가적 존재로 나타난다. 밤낮의 주재자인 촉룡(燭龍), 물의 통어자인 응룡(應龍), 물난리를 일으키는 질서의 교란자 교룡(較龍). 이처럼 다양한 용의 모습들은 여러 신화를 통해 표현된다. 고고학적 발굴물과 고대 문헌들이 제공하는 정보들에 도움을 받아 이 신화의 내용들은 고대 중국의 왕권 의례 및 민간 의례들에서 그 소재를 차용했거나 그 의례의 일부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이 용들에 관한 신화가 어떻게 해서 생겨났나를 알고자 하거나 그 신화들의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면, 신화들의 소재가 되는 의례들도 함께 고려하여 검토해야만 한다. 예컨대 촉룡의 신화는 태양의례와, 응룡과 교룡의 신화는 기우의례와 연관지어 고찰되어야 이 신화들의 존재 이유가 올바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작업들은 상당히 많은 분량을 요하므로 한 편의 소논문에서 이에 관한 탐구를 다 진척시키기는 어렵다. 촉룡의 신화와 태양의례에 관한 연구는 다른 기회에 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물의 통어자로서의 응룡(顧龍)에 관한 신화와 관련 의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46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 09호(20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