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모한 로이(Raja Rammohan Roy)의 종교관 -신(god)에 대한 관념을 중심으로 : Raja Rammohan Roy`s View of Religion: On the idea of god

Abstract

18세기부터 영국의 실질적 지배를 받던 인도는, 19세기에 이르러 명목상의 독립조차 사라지고 완전한 영국의 완전한 식민지가 되었다. 그로 인해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모습의 서구 문화가 인도 사회에 적지 않은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따라서 당시의 인도사회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혼란스러운 사회였다. 이러한 인도의 상황은 다양한 종교 및 사회 운동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우리 나라와 중국에서도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동학을 필두로, 다양한 민족종교운동들이 나타나게 되었고 중국에서는 캉유웨이(康有僞)가 공교(孔敎)운동을 일으켰다. 우리 나라나 중국도 당시 외세의 영향으로 나라가 혼란을 겪고 있을 때였다. 특히 당시 우리 나라는 서구의 과학 문물과 천주교의 전래에 대해 다양한 문화적 반응이 나타나던 시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