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삼국유사』소재 산신 관계기사와 그 성격에 대한 일고찰
A Study on the Character of the Description Relative to the Spirit of Mountain in 『Samkukyus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정용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Citation
종교와 문화, 9호, 2003, pp. 137-161
Keywords
三國遺事; 山神
Abstract
육당 최남선은 누가 『삼국유사』를 출발점으로 하지 않고서 조선의 신학을 말하며 조선의 신화학, 특히 國民及古史神話學을 말하며 사상사 종교사를 말할 수 있으랴”라고 하였다. 일면 과언으로 들릴만한 구석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고대종교사에 대한 관심을 가진 연구자라면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말이기도 하다. 필자는 지금까지 『삼국유사에 대한 문헌접근을 하면서 한국고대종교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러한 과정에서 『삼국유사』에 나타난 산신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왜냐하면 『삼국유사』에 나타난 산신관련기사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산신에 대해서 접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거꾸로 그러한 결과는 『삼국유사』의 성격을 보다 극명하게 드러내 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한편 본고는 필자의 문헌고증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지는 것으로서 『삼국유사』에 대한 사적해제 및 사료비판을 위한 작업의 성격을 가진다. 또한 한국고대토속신앙과 불교의 관계를 다룬 용신앙에 대한 논고들의 후속편이기도 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46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 09호(20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