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후기 비트겐슈타인의 종교언어관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View of the Religious language of the Latter Wittgenstei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소기석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Citation
종교와 문화, 9호, 2003, pp. 179-207
Abstract
최근 종교철학에 있어서 종교언어문제가 부각된 것은 분석철학의 검증이론에서 비롯되었다. 영국의 대표적인 분석철학자 A.J. Ayer(에이어)는 자신의 검증이론에 비추어서 모든 명제의 유의미성의 기준은 그것이 경험적으로 검증가능한가의 여부에 달려 있다고 주장하였다. 에이어는 형이상학적 명제, 윤리적 명제, 종교적 명제를 분석함에 있어서 자신의 검증이론을 적용시켰다. 이에 따라서 그는 모든 형이상학적, 윤리적, 종교적 명제는 경험적으로 검증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무의미하다고 주장하였다. 최근 종교철학자들은 에이어의 검증이론에 맞서서 종교언어의 유의미성을 주장하였다. J. Hick(존 힉)은 종교언어 또한 검증 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다만 종교언어는 종말론적으로 검증 가능한 것이라고 하였다. 한편으로 R.B. Braithwaite(브레이트웨이트)는 종교언어의 비 인식론적 성격을 주장하였다. 브레이트웨이트는 종교언어는 경험적인 차원이 아니라 도덕적인 의지의 차원이라고 말하였다. 다시 말하자면 종교언어는 경험적인 검증기준에 따르지 않고 도덕적인 의지에 따라 유의미성의 기준을 삼는다는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46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 09호(20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