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시대에서의 아시아 법학교육 : 발표논문 ; 국제화시대에서의 일본의 법학교육 -동경대학에 있어서의 대학원개혁을 중심으로-

Abstract

오늘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의 새로운 교사의 낙성을 기념하는 한·중·일국제심포지움에 초대받아 동경대학에 있어서의 최근의 대학원개혁에 관해 보고할 영예를 베풀어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의 여러분에게 마음으로부터 축의를 표하는 동시에 우리들 외국으로부터의 참가자에 대해 베풀어 주신 후의에 심심한 사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본인에게 주어진 과제는 동경대학 법학부가 2~3년전에 행한 대학원의 개혁에 관해 보고하는 것입니다만, 본제에 관한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필요한 한도내에서 그때까지의 동경대학에 있어서의 대학원제도의 개요와 개혁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에 대해 약간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