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논문 : 바르톨루스 <법률들의 저촉에 관하여>

Abstract

일반 실질사법이 일찍이 고대로마에서 꽃을 피웠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저촉법으로서의 국제사법이 본격적으로 발전한 것은 중세에 들어와서라는 사실은 잘 알려진 바와 같다. 특히 14세기 이탈리아 주해학파의 거장이었던 바르톨루스는 사십여세의 짧은 인생을 살았지만 널리 국제사법의 아버지라고 칭송될 만큼 국제사법사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큰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록 그 방면의 연구가 그의 독창은 아니라 하더라도 국제사법사에 있어서 한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는 데에는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의 국제사법 논구를 번역하여 소개함에 있어서 굳이 긴 설명은 필요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