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라드브루흐에 있어서 "법과 시"

Recht und Dichtung bei Gustav Radbruch

구스타브 라드브루흐(Gustav Radbruch, 1978-1949)의 법사상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인간 라드브루흐와 그의 성의 여로 자체를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이 평소 라드브루흐를 연구하면서 갖고 있었던 생각이지만, 그중에서도 라드브루흐의 법학자로서의 면만이 아니라 시인, 예술가로서의 면모를 무시하고서는 결코 온전한 이해를 할 수 없다고 느껴왔다. 다른 예를 들지 않더라도 그의 주저인 「법철학」(Rechtsphilosophi)에 괴테(Goethe)를 비롯하여 얼마나 많은 문학적 표현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의 「포이에르바흐전」(A.Feuerbach: Ein Juristleben)이 토마스 만(Thomas Mann)에 의해 독일문학사에서 길이 남을 명문(句文)이라고 격찬을 받은 사실이라든지, 그의 자서전 「마음의 길」(Der Innere Weg)에서 문학과 예술에 대한 관심을 털어놓고 있는 것을 보면 긴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특히 그가 어릴 적부터 시(詩)를 쓰면서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었던가는 70세가 가까운 노년에 이르러 「서정시 있는 삶」(Lyrisches Lebensgeleite)이라는 시집을 편찬해 낸 사실만 보아도 넉넉히 알 수 있다.

법철학; 마음의 길; 서정시 있는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