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ection of Matrix Metanoproteinase -1,-2,-3 in pulpal and periapical pathosis

Abstract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matrix metalloproteinase)는 조직의 염증 및 치유과정에서 숙주세포에서 생성, 분비되어 세포외기질(extracellular matrix)의 분해에 작용한다. 다양한 염증반응에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치수 및 치근단 질환에서의 그 역할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염증이 있는 사람의 치수 및 치근단 조직을 채취하여 Enzymeimmunoassay 및 면역조직화학적 검색을 통해 제1형, 2형, 3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수준 및 그 분포를 측정하여 치수 및 치근단 병소에서 이 효소의 작용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연구재료는 근관치료를 위해 서울 대학교 병원 치과 진료부 보존과에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34개의 치아에서 통상의 근관치료 중 발수한 치수조직과 치근단 수술중 얻은 치근단 병소(n��10)를 이용하였다. 치수는 발수 전에 임상진단을 통해 금성치수염(n��12), 만성 치수염(n��12), 정상 치수(n��10)로 구분하고 정상치수로 진단된 것을 대조군으로 설정하였다.

채취된 표본은 둘로 나누어 절반은 30분 이내에 5 두께로 동결절단을 시행하여 조직표본을 제작하였고 deep freezer에 보관하였다가 헤마톡실린-에오신 염색 및 면역조직화학적 검색을 시행하였다. 나머지 조직은 ELISA를 위해 액체 질소에 보관하였다. ELISA를 시행하기전 표본의 단백질 정량을 시행하여 모든 표본의 단백질 양을 50/로 일치시키고 Amershm 사의 ELISA kit를 사용하여 제1형, 2형, 3형의 기질 금속단백분해효소의 양을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Mann-Whitney U test를 사용하여 각 군간의 통계학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결과

1.ELISA의 결과 제1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농도는 모든 실험군에서 대조군보다 유의성있게 높게 나타났다.(p��.05). 또한 금성치수염군의 제1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농도가 다른 실험군보다 유의성있게 높았다(p��.05).

2.제2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경우 금성치수염군과 대조군에서만 유의성있는 차이를 보였다(p��.05).

3.제3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경우 금성치수염군에서 대조군이나 만성치수염군보다 유의성 있는 높은 수치를 보였다(p��.05).

4.면역조직화학검색 결과 염증성 치수에 존재하는 급성 및 만성염증세포 주위로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에 대한 면역반응이 존재하였으며 주로 제1형과 제3형 기질금속단백분해효소의 경우 대식세포 및 림파구 주위로 강한 발색제의 침윤양상이 관찰되었다.

5.치근단병소의 면역조직화학적 검색 결과 만성염증 세포 주변으로 미약한 발색제의 침윤양상이 관찰되었다.